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육아 ing

머릿니 서캐 없애는(제거)법 6가지!

얼마전 첫째가 다니는 어린이집에서 공지사항을 발송을 했습니다. 내용인 즉슨( 서캐의 경우 직접 옮은 경우 외에 생활중에 자연 발생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각 가정에서 원아들의 철저한 위생관리가 필요합니다. 두발 및 신체 의복의 위생관리에 대한 안내를 드리오니 많은 관심 가져주시기 바랍니다.)란 내용 다름이 아닌 서캐일명 머리닛가 발생했다는 내용인데요~ 어린시절 기억 속에만 있었던 머릿니가 요즘에 다시 나타난다고하니 정말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생활 속에서 이러한  머리닛 없애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머릿니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면, 머릿니는 머리카락에 살며, 머리의 피부로부터 피를 빨아먹는다. 몸길이는 약 2.5~3mm 이며, 배는 매우 크고 머리카락과 옷의 섬유를 잡기 위해 날카로운 발톱이 달린 다리가 있다 머릿니의 암컷은 '서캐'라고 불리는 알을 머리카락에 낳는데 알은 일주일 정도 지나면 부화하고 애벌레로서 약 20일을 지낸다고 합니다.

또한 머릿니에 물렸을 때 심각한 질병을 옮기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그들이 주로 옮기는 대표적인 세 가지 질병은 발진티푸스(병원체 Rickettsia prowazekii), 참호열(병원체 Rickettsia quintana), 재귀열(병원체 Borreliarecurrentis)이 있다고 합니다. 옛날에는 이 질병 때문에 수백만 명이 죽었으나 현재는 항생제로 치료할 수 있다는 군요!

┃생활속 머릿니 제거 방법! 실천해보자!

1.서캐제거를 위해서 머리를 감은 후 완전히 말린 다음 잠자리에 들도록 합니다.
2.빗, 솔, 머리장식들을 살충제에 1시간 정도 담가 두거나 끓는 물에 10분정도 담가 소독해주세요.
3.머릿니제거를 위해 의복은 매일 갈아입고 외투는 햇볕에 말리거나 소독액으로 세탁합니다.

 

4.단체생활을 하고 있고 신체활동이 활발한 연령이므로 매일 샤워를 하도록 합니다.
5.이가 발생하였을 경우, 소아과/피부과에서 진료 및 처방을 받습니다.
6.이나 서캐를 발견하시면 해당 어린이집 담임교사에게 즉시 알려 확산되지 않도록 합니다


지금까지 일상생활속 머릿니 없애는법 6가지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일단 발생하면 개인적인 위생관리와 병원 진료를 통해 빨리 머릿니제거를 하도록해야하며, 공동 생활을 하는 아이의 경우 다른 아이들에게 옮겨지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하겠습니다.